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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운영사례마리나 조직구성
효율적인 마리나 운영을 위한 
마리나 기능별 조직 구성과 
그에 따른 직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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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적인 마리나 운영을 위한 마리나 기능에 따른 직무 구분

마리나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그를 위한 비용 산출 및 수익성 개선을 위해서는 운영조직에 대한 직무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마리나에서 제공되는 기능(서비스)을 분류한 후 그 기능을 범주화 하여 운영조직을 구성하고 직무 분석을 통해 포함된 작업, 필요지식, 능력, 책임 등을 구분한다. 이를 통해 운영 인력에 대한 교육관리 조직관리, 인사관리, 안전관리와 작업조건 개선을 위한 기초를 세울수 있다.

일반적으로 마리나는 계류, 보관, 수리, 급유, 청소, 물자 보급, 정보제공, 안전관리, 식사, 숙박, 휴식, 연수, 교육, 용품판매, 기타서비스등의 기능을 제공하며 마리나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바탕으로 아래표와 같이 조직이 구분된다.

마리나 내 청결관리 
보트 경정비를 위한 정비소 및 작업인력 
시설운영 안전교육 에 관한 사진 제공

마리나 관련 업체정보 목록
구 분 제공 기능 조 직
마리나 마리나 경영,회계,출납,정보제공,연수,교육 등 관리부문
마리나 입출입항, 계류, 보관, 상.하가 이동, 급유, 물자보급, 용품판매,휴식 및 숙박 운영부문
마리나 시설관리, 안전관리, 보안관리, 청소관리, 환경관리 등 유지 보수 부문
마리나 요.보트 수리, 수시 정검, 정기정검, 엔진, 통신, 기계류, 도색등 수리 정비 부문

마리나 운영조직과 직무별 주요 업무

국제적인 마리나 인중제도에서 조직과 직무 시스템은 중요한 평가 항목이 되며 미국마리나협회(International Marina Institute)에서 발행되는 마리나 운영 매뉴얼에서는 다음과 같이 조직도를 구분하고 주요 업무를 규정하고 있다.

조직도

  1. 1. Marina General Manager (마리나 총괄 책임자)

    국제적인 마리나 인중제도에서 조직과 직무 시스템은 중요한 평가 항목이 되며 미국마리나협회(International Marina Institute)에서 발행되는 마리나 운영 매뉴얼에서는 다음과 같이 조직도를 구분하고 주요 업무를 규정하고 있다.

    • ▶ 마리나 경영 및 행정능력(서비스 및 매출을 극대화 시킬수 있는 능력)
    • ▶ 마리나의 규정 및 표준 수립능력
    • ▶ 해상계류장 및 육상 시설의 운영능력
    • ▶ 마리나 장비조작과 시설물 유지,보수에 관한 지식보유
  2. 2. Adminastrative Manager or Office manager (행정관리)

    마리나 행정관리는 총괄메니저를 보좌하여 마리나에서 발생하는 업무를 분배하고 운영성과를 정기적으로 보고한다.

    • ▶ 회계지식, 원가관리 및 분석능력
    • ▶ 마리나 운영에 관한 지식,운영 시스템 사용 능력
    • ▶ 실무자들에 대한 감독 및 지휘능력
    • ▶ 서비스 능력(외부고객에 대한 친절 및 내부 직원간의 친화력
  3. 3. Operation Manager (운영관리)

    마리나 시설 및 유관시설의 활동을 감독하고 조정하며 수익시설(계류,보관,주유,상.하가 등)의 이익을 극대화 시키는데 역량을 집중한다. 마리나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양상을 총괄 메니져에게 보고해야 하며 총괄메니저가 부재시에는 그 업무를 대행한다.

    • ▶ 마리나 수익 극대화를 위한 감독 및 경영능력
    • ▶ 원가 절감 및 현장 원가관리 능력
    • ▶ 마리나 운영인력 교육 및 인사관리 능력
    • ▶ 마리나 활성화를 위한 관리 능력(인접 거주자들과의 원만한 관계형성 외)
  4. 4. Maintence Manager (시설관리)

    마리나 시설과 보유장비를 관리하는 시설관리 책임자는 최소한의 유지,보수를 위한 관리와 운영에 주력하고 마리나에서 발생할수 있는 응급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할수 있어야 한다.총괄 메니져에게 시설 상황을 보고해야 하며 운영 책임자와 조정 및 협려고간계를 유지하여 업무를 수행한다.

    • ▶ 시설 장비 관리 및 감독 능력(경영마인드를 갖추고 원가 절감방안 간구)
    • ▶ 안전관리 및 응급상황 대처능력(태풍,화재,재난 등)
    • ▶ Dock system, 전기, 기계, 배관, 장비 등 하드웨어 수요에 관한 폭넓은 지식 보유
  5. 5. Boat Service Manager (보트야드 관리)

    마리나에서 보트야드를 운영하는 경우에는 총괄 메니져나 운영책임자의 지시에 따라 서비스를 운영하고 각 입점 업체들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과 업무를 조율하는 역할을 한다.

    • ▶ 입점업체 관리 및 업무 조율능력
    • ▶ 보트의 테크니컬 문제 해결 능력(엔진,전기,연료시스템,선체도색,부품,액세서리 등)

계절별 탄력적인 인력 운영은 마리나의 이윤 극대화를 위한 해답

요트와 해양레져의 이용 형태는 마리나 운영수익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진다. 예를 들면, 계류시설과 상업 시설등은 봄-여름-가을 시증에 많이 이용되어 수익이 발생되고 마리나 내 보관 ,수리 시설은 겨울에 활발히 이용된다.마리나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 형태에 따라 각 분야별 전문 인력이 필요하지만 4계절이 쭈력하게 구분되는 국내에서는 계절별 수요가 인력계획과 배분에 영향을 미칠수 있다.계절별 이용 빈도에 따라 극 성수기,성수기,비수기로 구분하여 상시 정규인력, 상시 비정규인력, 풀타임, 파트타임 등 탄력적으로 운영함으로서 마리나의 이윤 극대화가 가능하다.

접객을 위한 리셉션리스트

  • 원본 임의 수정 및 변경 불가
    ㈜씨케이아이피엠 멤버십 매거진 ‘Marina & Yacht’ 3호 www.ckipm.com T 02 541 4023